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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품아' 목동12단지, 비례율 무려 115%…관건은 '남향배치 비중'

  • 등록 2024.11.11 07:3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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낮은 기용적률과 높은 대지지분률 덕분에 수월한 사업성을 보이는 목동12단지가 정비구역 지정을 위한 본격적인 준비에 나선다. 큰 쟁점이 없고 주민단결력이 높아서 행정 문제로 늦어질 일은 없다는 것이 이기재 구청장의 의견이다. 다만 목동12단지는 기존 대비 남향 위주의 건물 배치가 적어, 주민의견에 따라 향후 배치조정을 통해 남향 비중을 다수 확보해야하는 과제를 안고 있는 상황이다. 

 

11일 정비업계 따르면 목동12단지는 최근 정비구역 지정 및 정비계획(안) 수립 절차에 나섰다. 당일 프레젠테이션(PT) 발표는 ㈜동해종합기술공사가 맡아 진행했고, 현장에는 많은 토지등소유자들의 발길이 이어지면서 뜨거운 분위기가 이어졌다. 

 

목동12단지 구역면적은 127,339㎡로, 이중 획지면적은 115,304㎡(90.5%)에 해당한다. 나머지는 정비기반시설인 도로, 공원으로 이뤄졌다. 목동12단지의 토지 용도지역은 제1종일반주거지역, 제3종일반주거지역으로 구성돼 있으며, 용도변경 없이 제3일반주거지역을 유지하게 된다. 토지등소유자는 1,894명으로 나타났다.

 

해당 단지는 장애물제한표면구역(141.86~154.86m)에 포함돼 일부 높이제한을 받는 상태다. 현재 목동12단지의 최고 층수는 15층으로, 재건축을 통해 최고 43층 높이를 계획하고 있다. 또 가로변에는 15층 규모로 중저층 배치가 계획돼 있다. 

 

단지 내 어린이공원은 양천구청역과 가까운 곳에 배치될 예정이다. 북측엔 이미 신트리공원과 목동11단지 공원(예정)이 있어 중복 우려가 있고, 역 근방에 위치하면 주차장과 연계해 조성할 수 있다는 의견이다. 특히 양천아파트 주민들도 함께 공원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도 내다봤다. 

 

동서방향 15m, 남북방향 25m 길이의 10자형 공공보행통로도 마련된다. 신트리공원과 양천구청역을 연계한 보행계획을 수립하고, 목동 11·13단지의 공공보행통로와도 연결해 연속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공공보행통로는 지속적 개방을 담보할 수 있도록 지역권이 설정된다. 목성유치원은 유지돼 목동로3길 왼쪽으로 옮겨질 예정이다.

 

 

용적률 체계는 ▲기준용적률(210%) ▲허용용적률(230%) ▲상한용적률(249.9%) ▲법적상한용적률(299.9%) 등으로 수립됐다. 기준용적률에서 허용용적률로 갈 수 있었던 이유는 공공보행통로(10%), 열린단지(5%), 돌봄시설(5%)로 인센티브(20%p)가 적용됐기 때문이다. 순부담면적은 7,643㎡로, 순부담률은 6.3%로 나타났다. 토지(도로, 공원)와 건축물(임대주택 환산부지 면적)을 기부채납해 상한용적률은 250%까지 향상된다. 법적상한용적률 인센티브(50%p)의 절반은 임대주택을 짓게 된다.

 

예상되는 주택공급물량은 2,788세대로, 조합원·일반물량은 ▲60㎡미만(455세대) ▲60~85㎡미만(1,502세대) ▲85㎡이상(831세대)으로 나뉜다. 임대주택은 13.3%인 총 371세대다. 국민주택규모 임대주택과 기부채납에 따른 임대주택 수는 각각 336세대, 35세대로 나타났다. 주차대수는 5,066세대로 세대당 1.8대 수준이다. 

 

추정비례율은 115.57%로 높게 예상됐다. 평당공사비는 주변 시세와 물가를 고려해 800만원, 일반분양가는 5,500만으로 책정됐다. 주민들은 본인이 소유한 종전자산감정평가액에 추정비례율(115.57%)을 곱한 권리가액을 기준으로 개략적인 추정분담금 혹은 환급금을 알 수 있다. 조합원 공급가는 ▲59㎡(12.4억원) ▲74㎡(14.8억원) ▲84㎡(16.1억원) ▲109㎡(20.4억원)으로 나타났다. 

 

 

설명회 이후 이어진 질의응답 시간에는 아파트 배치문제와 지하철역 연결에 대한 주민들의 질문이 이어졌다.

 

다수 주민들은 기존의 남향배치에 비해 많아진 동서향 배치에 대한 아쉬움을 드러냈다. 이와 관련, ㈜동해종합기술공사 관계자는 "정남향 방향을 많이 넣으면 세대수 확보에 어려움이 따른다"며 "대지형상을 준수하고, 목동 마스터플랜에 의거해 배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대적인 변경은 어려울 수 있지만, 향후 사업과정에서 약간의 향배치 조정은 가능하다"고 부연했다.

 

지하철 근접성을 고려한 단지-지하철 통로의 연계성을 주장한 주민들의 의견들도 나왔다. 하지만 양천구청 측은 사실상 쉽지 않다는 의견을 전했다. 양천구 관계자는 "도로 하부공간을 연결해야 하는 부분인데, 하부공간은 공공의 영역이라 허가가 쉽지 않을 것"이라며 "해당단지와 지하철도 어느정도 이격돼 있어, 현시점에선 반영하기가 힘들다"고 답했다.

 

사업시행계획 단계에서 검토반영은 가능하나, 사업성 측면에서 주민 부담이 높아지기 때문에 현실적 어려움이 예상된다는 것이 양천구청 측의 의견이다.

진선우 기자 clever517@housingwatch.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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