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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개발·재건축 현장을 발로 뛰며, 겸허한 자세로 정보를 기록합니다. 속도와 깊이를 중시하는 언론사입니다.

신촌 연세로, 10월부터 다시 '차 없는 거리'… 일반차량 못 다닌다

오는 10월 1일 0시부터 일반차량 통제… 버스·긴급차량만
6개월간 영향 분석, 내년 6월 대중교통전용지구 존폐 결정
서대문구 '완전해제' 촉구… 시, 기후 위기 대응 정책 일환

 

10월1일부터 '서울 연세로'가 다시 대중교통전용지구로 변경 운영돼 승용차가 통행할 수 없게 된다.

 

서울시는 10월부터 연세로를 대중교통전용지구로 돌리고 내년 3월까지 교통과 환경, 상권 등 영향을 살핀 뒤 전문가와 시민 의견을 수렴, 내년 6월 전용지구 존폐를 결정하기로 했다고 15일 밝혔다.

 

대중교통전용지구 운영이 재개되면 연세로에는 버스와 16인승 이상 승합차·긴급차량·자전거의 통행만 허용된다. 다만 택시(오후 11시~익일 새벽 5시)와 사전허가 조업차량(오전 10~11시, 오후 3~4시)은 제한적으로 통행할 수 있다. 일반 차량 통행은 전면 제한된다.

 

연세로는 신촌로터리에서 연세대삼거리까지 이어지는 길이 550m 거리로, 2014년 1월 보행자·대중교통 전용 공간으로 지정됐다.

 

대중교통전용지구 지정 전까지 연세로가 만성적인 교통체증에 시달렸고 좁은 인도에 불법 노점상까지 늘어서며 보행자들이 항상 교통사고의 위험에 노출됐다는 것이 서울시 판단이다.

 

시는 대중교통전용지구 지정 이후 연세로의 보도 폭을 최대 8m까지 넓혔다. 그러나 이후 인근 상권과의 경쟁 심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등으로 타격을 받은 지역 상인들이 대중교통전용지구 해제를 요청했다. 시는 이를 받아들여 올해 1월20일부터 이달 30일까지 모든 차량의 운행을 시범적으로 허용했다.

 

한편 서대문구는 해당 지역의 차량 통행에 따른 효과가 분명하다며 대중교통전용지구 완전 해제를 촉구하고 있다.

 

앞서 이성헌 서대문구청장은 지난 13일 관련 토론회를 열어 "신촌 상권의 월 매출이 코로나19 이전 485억원에서 코로나19 때 385억원으로 떨어졌다가 현재 510억원으로 늘었다는 사실이 이미 데이터로 나와있다"며 "서울시가 전용지구 재시행을 결정한다면 불합리한 제도인만큼 연세로 관리주체로서 거부할 것"이라고 입장을 전했다.

 

실제 서울신용보증재단 통계에 따르면 연세로에 승용차 통행이 가능했던 올해 1분기 신촌역 전체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33% 늘었다. 하지만 이 기간 타 대학 상권 매출도 많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코로나19 종식에 따른 기저효과 때문인지 검증이 필요하다는 게 시의 분석이다.

 

이를 두고 윤종장 시 도시교통실장은 "신촌 연세로 대중교통전용지구는 '보행친화도시'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린 시발점으로 대기질 개선, 기후위기 대응책으로 큰 상징성을 가진 정책인 만큼 신중한 결정이 필요했다"며 "향후 시민들의 폭넓은 의견을 청취해 정책방향 결정에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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