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그램 네이버 블로그 유튜브 줌 구글
메뉴

재개발·재건축 현장을 발로 뛰며, 겸허한 자세로 정보를 기록합니다. 속도와 깊이를 중시하는 언론사입니다.

삼성vs현대, 한남4 담금질…업계 "양사 지킬 약속만, 한남3 봐야"

한남뉴타운에 속한 한남4구역이 시공사 선정을 위한 본격 토대를 마련했다. 업계 관심은 삼성물산과 현대건설의 입찰 참여, 그리고 입찰 조건으로 향하는 분위기다. 그동안 입찰지침서를 두고 활발한 의견 개진이 이뤄졌던 배경으로는 한쪽 시공사에 편향되지 않았던 조합과 경쟁입찰을 원하는 조합원들이 있었기 때문이라는 게 업계 중론이다. 양사 모두 지킬 수 있는 약속을 바탕으로 입찰제안서 준비에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13일 정비업계 따르면 한남4구역 조합은 최근 대의원회를 열어 시공사 입찰지침서를 통과시켰다. 대의원 총 108명 중에서 97명이 참석했으며, 이중 90명이 시공사 선정계획에 찬성했다. 조합은 지난 대의원회에서 시공사 선정계획이 한 차례 부결된 만큼, 조합원들의 의사를 최대한 수렴하고 활발한 논의를 거쳐 수정(안)을 만들어 왔다. 대의원 108명 중 90명의 압도적인 찬성이 이뤄진 것도 조합원 소통에 주력한 결과로 분석된다.

 

삼성물산은 용산공원을 구심점으로, ▲동쪽(한남4구역-수주 중) ▲서쪽(래미안 용산더센트럴-준공) ▲남쪽(래미안 첼리투스-준공) ▲북쪽(남영동업무지구2구역-수주 중) 등 상징적 의미의 거점 단지를 구상하고 있다. 한남뉴타운 내에서 삼성물산의 래미안 브랜드는 아직 없다. 업계 1위 신용등급과 브랜드가치를 접목시켜, 한남4구역만을 위한 차별화된 설계와 경쟁력 있는 입찰조건을 제시할 예정이다.

 

당초 입찰지침서가 대의원회에서 한 차례 부결된 건, 책임준공확약서와 관련 있다. 삼성물산은 신용등급이 높아 HUG보증을 사용할 일이 많지 않다. 이는 곧 책임준공확약서를 낼 필요가 없음을 의미한다. 물론 책임준공확약서를 낸다고 공사중단을 무조건 막을 수 있는 건 아니다. 다만, 책임준공확약서로 인해 입찰공고가 조금 늦어진 책임 소지가 있기에, 삼성물산은 한남4구역 입찰조건 마련에 더욱 고심할 것으로 관측된다.

 

현대건설은 지난 2021년 한남3구역 시공권을 확보한 만큼, 4구역까지 합쳐 '디에이치 타운'을 만들 계획이다. 2개 구역의 사업속도 차이로 인해 동시 착공은 불가능하지만, 연접해 있는 2개 구역을 1개 시공사가 맡았을 때 '인허가·공사' 관점에서 경제적 실익이 있다는 점을 어필할 것으로 관측된다. 실제로 한남3구역 계획도로를 활용해 한남4구역의 사업비를 절감할 수 있다는 내용으로 어필하고 있다.

 

디에이치 타운화 전략을 두고는 한남4구역 조합원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갈리는 모양새다. 무엇보다 한남3구역 집행부 임원은 최근 현대건설 정문에 차량을 돌진시키며 불만을 표하기도 했다. 현장에서 만난 한남3구역 조합원들은 현대건설이 시공사 선정 당시 약속했던 ▲현대백화점 입점 ▲이주비 HUG보증수수료 불필요 ▲상가7-2블록 통매입 등을 모두 지킬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며 불만을 쏟아냈다.

 

특히, 현대건설은 한남3구역 시공사 선정 당시 HUG보증수수료를 낼 필요가 없다며, 이주비 3조원을 5년간 빌린다고 가정했을 때, HUG보증수수료율(연 0.35%)을 감안해 약 525억원을 절감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남3구역 감사는 올해 정기총회에서 조합원들은 현대건설의 좋은 사업 조건 중 하나로 인지했고, 이는 시공사 선정에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는 점을 지적했다. 다만, 현대건설 임원은 4년 전 시공사 선정 당시 약속했던 3가지(현대백화점 입점, HUG보증수수료, 상가7-2블록 통매입) 사안을 지키는 건 쉽지 않다고 못박았다.

 

건설업 관계자는 "비단 한남3구역뿐만 아니라, 시공사 모두 입찰경쟁이 이뤄진 시기에는 뭐든 할 수 있다고 말할 수밖에 없다"며 "삼성물산과 현대건설의 제안서 조건에 대해 한남4구역 집행부와 조합원들이 꼼꼼하게 실행 가능성을 검토해 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한남3구역 내 현대백화점 입점과 지하철 신설, 상가 통매입 등 지켜지지 않은 약속과 관련해서는 향후 공사비 증액 과정에서 협상카드로 사용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하우징워치 뉴스 앱] - 한번의 터치로 정비사업 뉴스를

  • ① 아이폰(애플스토어)과 안드로이드폰(구글플레이스토어)에 접속한다.
  • ② 검색창에 하우징워치를 입력한다.
  • ③ 다운로드 후 이용한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바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한번의 터치로 하우징워치 뉴스를 읽어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