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그램 네이버 블로그 유튜브 줌 구글
메뉴

재개발·재건축 현장을 발로 뛰며, 겸허한 자세로 정보를 기록합니다. 속도와 깊이를 중시하는 언론사입니다.

여의도 한양, 환경영향평가 '선두' 진행…녹지·일조권·전기차 화두

 

여의도 한양아파트가 환경영향평가 설명회를 진행하며, 사업시행계획(안) 수립을 위한 절차를 밟고 있다.

 

19일 정비업계 따르면 여의도 한양아파트 사업시행자인 KB부동산신탁은 이날 오후 환경영향평가(초안) 설명회를 진행했다. 환경영향평가 보고서 용역작업은 예평이앤씨에서 맡아 수행했다. 환경영향평가는 도시및주거환경정비법 제2조제2호에 따라, 건축물 연면적 합계가 10만㎡ 이상일 경우 환경영향평가를 사업시행계획(안) 인가 전에 완료해야 한다.

 

여의도 한양아파트 재건축 사업으로 인해 주변 지역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공사 시 장비 가동에 따른 오염물질 발생 ▲공사 시 토사유출 가능성 ▲건설폐기물 및 생활폐기물 발생 ▲공사 시 장비 가동에 따른 소음·진동 발생 등이 꼽힌다. 예평이앤씨는 앞선 부정적 요인들을 최소화하기 위해 ▲가설방음판넬(4m~7m) ▲층별 방진망 ▲주기적 살수 실시 ▲세륜세차시설 등을 대안으로 내놓았다.

 

재건축 사업을 통한 긍정적 요인으로는 도심지 내 부족한 녹지율을 높인다는 점이 우선 언급됐다. 여의도 한양아파트의 녹지율은 기존 39.89%에서 자연지반녹지와 인공지반녹지 등을 통해 42.42%로 약 2.53%p 증가한다. 샛강공원과 여의도 한강공원 등의 주변 환경들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방향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재건축 후 아파트 단지 내에선 보행자만 다닐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된다. 현재 한양아파트는 보도와 차도가 분리돼 있지 않아, 주민들의 이동 동선을 고려할 때 위험요소로 여겨진 바 있다. 재건축 후에는 차량진출입구를 제외하고는 모두 보도로만 구성된다. 단지 가운데로는 여의도 주민 모두가 활용할 수 있는 공공보행통로가 만들어진다. 공공보행통로의 폭원은 약 14.9m로 계획돼 있다.

 

공공보행통로는 기준용적률에서 허용용적률로 갈 때, 적용되는 인센티브 항목이다. 조성면적(길이, 폭원)에 따라 최대 10%p 용적률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물론 공공보행통로는 기부채납 대상이 아닌 주민들의 재산(사유지)이다. 주민이 소유하기 때문에 유지관리는 입주민들이 해야 한다. 관할 자치구에서는 시민들이 24시간 이용할 수 있게끔 하기 위해 지역권을 설정한다. 지역권은 통행 등 일정 목적으로 타인 토지를 이용하는 권리다.

 

건축물 신축에 따른 일조권 영향도 이날 주민설명회 화두 중 하나였다. 한양아파트 일조권 영향 범위에는 ▲삼부아파트 ▲대교아파트 ▲수정아파트 등이 들어간다. 여의도 재건축 단지들은 서로 인접해 있기 때문에 서로 일조권 침해 영향을 미친다. 일조권 침해는 수인한도 초과 여부에 대한 판단을 기준으로 결정된다. 수인한도란, 일조·채광·통풍의 저해가 사회통념상 일반적으로 수인할 정도를 넘었느냐 여부를 지칭한다.

 

수인한도를 판단하는 기준(공동주택)은 ①동지일을 기준으로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까지 일조시간이 연속해 2시간 이상 확보되는 경우 또는 ②동지일을 기준으로 오전 8시에서 오후 4시까지 일조시간이 통틀어 최소한 4시간 정도 확보되는 경우다. 동지일을 기준으로 한 이유는 태양의 고도가 가장 낮고 일조시간이 가장 짧아서 일조침해가 가장 커지기 때문이다. 앞선 2가지 기준을 모두 맞추지 못할 경우, 일조 저해의 경우 수인한도를 넘어섰다고 본다. 일조량이 수인한도에 미달할 경우, 재산가치 영향과 생활간섭 피해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최근 인천 청라에서 발생한 전기자동차 화재 관련 질문도 이어졌다. 한양아파트 설계를 맡은 해안건축은 전기자동차 화재 대처 관련해서 소방청과 지속적으로 협의 중이며 지하주차장 천장에 스프링쿨러 설치 방식을 두고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해안건축 관계자는 "스프링쿨러는 습식과 건식 2가지 방식이 존재하는데, 건식은 물이 차있지 않아 동파 우려가 없고 습식은 물이 상시 채워져 있기 때문에 화재 발생 시 즉각적으로 물이 떨어지는 장점이 있다"며 "최근 사례를 살펴보면, 습식 스프링쿨러를 100% 다 설치하되, 동파방지를 위한 열선계획 등이 추가돼 화재가 발생하면 실시간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진행되고 있는 분위기"라고 설명했다.


[하우징워치 뉴스 앱] - 한번의 터치로 정비사업 뉴스를

  • ① 아이폰(애플스토어)과 안드로이드폰(구글플레이스토어)에 접속한다.
  • ② 검색창에 하우징워치를 입력한다.
  • ③ 다운로드 후 이용한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바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한번의 터치로 하우징워치 뉴스를 읽어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