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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화6구역이 조합원 이주를 완료하고도 2년째 착공에 들어서지 못한 가운데, 시공사 교체를 통해 발빠른 사업 전환을 꾀하고 있다. 현재 삼성물산이 시공권 확보에 나서면서 조합원 기대감도 상승하는 분위기다. 해당 사업장은 방화뉴타운 내에서도 양호한 사업성과 입지적 강점을 지녔지만 조합원들이 모두 떠난 이후에도 아직까지 첫 삽을 뜨지 못한 상황이다. 새로운 시공사 선정으로 분위기 반전을 이룰지 관심이 쏠린다. 8일 정비업계 따르면 방화6구역 재건축 조합은 지난 4일(월) 시공사 선정을 위한 현장설명회를 개최했고, 이 자리에는 삼성물산을 포함한 5개 시공사가 참석했다. 이들 모두 현장설명회 참석 조건이었던 '사업비 조달확약서'를 준비해 왔다. 오는 12월로 예정된 입찰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다음 주까지 입찰참여확약서를 제출해야 한다. 입찰참여확약서를 제출하고 입찰에 참여하지 않을 경우, 향후 재공고시 입찰자격이 박탈된다. 방화6구역은 지난해 전임 집행부가 물러남에 따라, 올해 3월 신임 집행부를 다시 꾸렸다. 지난 2022년 조합원 이주를 완료했지만 인허가 이슈와 공사비 협의 등에서 난항을 겪어왔다. 사업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사업비 대출이자는 계속해서 누적돼 온 상황
개포주공6·7단지가 내년 2월 시공자 선정을 앞두고, 앞서 진행한 조합원 설문조사 결과를 공개해 눈길을 끈다. 주목할 점은 최고 층수와 관련, 80%에 가까운 다수 조합원들이 49층이 아닌 35층을 선택한 배경이다. 마천루 열풍이 불고 있는 현 시점, 초고층 트렌드에 편승하지 않고 독립적인 판단을 유지한 조합원들의 선택에 관심이 모아진다. 8일 정비업계 따르면 개포주공6·7단지 재건축 조합(윤형무 조합장)은 건설사업관리(CM) 업체인 ㈜해안종합건축사사무소와 함께 시공자 선정계획 수립, 공사비 검토 등의 업무를 수행하며, 시공자 선정 과정을 밟고 있다. 시공자 선정에 대비해 조합은 앞서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수요 및 의향 파악 차원에서 각종 설문조사를 실시했고, 그 결과를 최근 소식지를 통해 알렸다. 소식지 내용에서 단연 눈에 띄는 부분은 최고 층수에 대한 조합원들의 의견이었다. 1,144(79.7%)명의 조합원들은 예상 외로 희망 층수를 묻는 질문에 49층이 아닌 35층을 선호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준초고층인 49층을 희망한 조합원은 고작 190명(13.2%)으로 집계됐다. 물론 개포자이프레지던스, 디에이치자이개포 등 주변 대단지들의 경우, 33~35층 높이로
가락우성1차가 조합설립추진위원회 구성을 위해 이달부터 본격적으로 동의서 징구에 열을 올리고 있다. 7일 정비업계 따르면 가락우성1차는 공공지원 제도에 맞춰 추진위원회 조직을 구성하고자 토지등소유자들을 대상으로 분주하게 동의서를 걷고 있다. 공공지원 제도는 토지등소유자가 투명한 업무추진과 합리적인 결정을 할 수 있도록 공공지원자가 행정 및 재정적인 부분을 지원하는 제도다. 송파구청의 구청장은 재건축 사업이 공정하고 투명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공공지원자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추진위원회가 설립되면, ▲정비사업전문관리업자 선정 ▲설계자 선정 ▲정비사업 시행계획 작성 ▲추정분담금 제공 ▲창립총회 준비 및 개최 ▲조합설립인가 신청 등의 다양한 업무를 맡아 진행하게 된다. 현재 추진위원회 설립 업무는 공공지원자인 송파구청이 선정한 ㈜창성씨앤디가 맡아 수행 중이다. 추진위 구성에 동의했다는 것은 정비사업에 찬성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추후 설립될 조합설립에도 동의한다는 것으로 간주된다. 따라서 추진위 구성이 가능한 50% 이상 기준을 넘어 75% 이상의 동의서를 확보한다면, 재차 조합설립 동의서를 받을 필요가 없다. 예비추진위원회 관계자는 "원활한 재건축사업이 이뤄
현대엔지니어링이 안산 고잔연립2구역 수주를 위한 날갯짓을 시작한 가운데, '단지 고급화'와 '분양수익 극대화'라는 2가지 명확한 목표점을 잡고 특화설계(안)을 제안했다. 통상 건설사는 입찰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조합의 원안 설계보다 상품성을 한층 강화시킨 제안서를 준비해 온다. 아파트 상품성은 분양 성패를 좌우할 뿐만 아니라 준공 후 미래가치를 결정짓는다. 6일 정비업계 따르면 고잔연립2구역 재건축 조합(이삼범 조합장)은 이달 17일(일) 시공사 선정을 위한 임시총회를 개최한다. 현재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현대엔지니어링의 프로젝트명은 [힐스테이트 라플라츠]다. 현대엔지니어링의 특화설계는 ▲단위세대(유닛) ▲커뮤니티 ▲지하주차장 등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우선, 기존 설계(안) 상 주동 배치를 새롭게 구성해, 중앙광장 약 3,000평을 단지 내 새롭게 조성할 예정이다. 국민평형(84㎡) 이상의 중대형 평형대는 전체 27.4%로, 종전 대비 2배 가량 상향 조정됐다. 또한, 전 세대를 4베이 구조의 판상형으로 구성해 햇빛과 바람 길을 확보했다. 기존에 없던 펜트하우스는 10세대를 만들어 상징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커뮤니티는 세대당 0.42평에서 1.93평으로 약
반포미도가 공공지원 제도를 통한 본격적인 추진위원회 구성을 준비하고 있다. 신속한 동의서 징구로 올 연말까지 추진위 승인 과정을 마무리 짓겠다는 것이 반포미도 토지등소유자들의 확고한 의지다. 6일 정비업계 따르면 반포미도는 현재 추진위원회 구성을 위한 첫 준비단계를 밟고 있다. 서초구청에서 주최한 설명회에는 용역사인 ㈜한국씨엠개발이 참석해 대상지의 사업추진 경위와 공공지원 제도에 대한 설명을 진행했다. 공공지원 제도는 토지등소유자가 투명한 업무추진과 합리적인 결정을 할 수 있도록 공공지원자가 행정과 재정적인 부분을 지원하는 제도다. 서초구청의 구청장은 공공지원자로, ▲조합설립추진위원회 구성 지원 ▲업체(정비업체·설계자)를 공정하게 선정하도록 지원 ▲사업추진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도록 지원 등의 업무역할을 맡게 된다. 공공지원 정비업체로 선정된 ㈜한국씨엠개발의 용역 기간은 추진위원회 구성 승인까지다. 추진위원회는 조합 설립 이전까지 제반업무를 수행하는 단체로, 추진위원장을 필두로 감사 및 추진위원들로 구성된다. 추진위원의 경우, 토지등소유자의 1/10 이상으로 구성돼야 한다. 따라서 반포미도의 토지등소유자는 약 1,300명임을 감안해, 최소 100명 이상이 추진
송파구에 위치한 가락1차현대가 시공사 선정을 위한 입찰공고를 목전에 두고 있다. 전임 집행부에서부터 준비작업이 시작된 점을 감안하면 약 2년여 만이다. 입찰공고 준비작업에 적잖은 시일이 소요된 건, 시공사 선정 과정에서 빚어진 각종 논란으로 집행부 교체가 이뤄졌기 때문이다. 신임 집행부는 작년 3월 건축심의를 통과한 설계도면을 기초자료로 제시하면서 시공사들이 경쟁입찰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왔다. 5일 정비업계 따르면 가락1차현대는 시공사 선정을 위한 입찰지침서 안건을 조만간 대의원회에서 논의할 예정이다. 가락1차현대는 관내 다른 사업장과 마찬가지로 투트랙(Two-Track) 절차를 밟을 것으로 관측된다. 조합이 그간 만들어 온 설계 원안대로 후속 절차(사업시행·관리처분)를 이행하되, 시공사로부터 제안받게 될 설계(안)으로 인허가를 진행할 방침이다. 가락1차현대는 2019년 조합설립인가를 받았고, 지난해 3월 건축심의를 통과했다. 작년 7월에는 사업시행계획(안)을 접수했다. 다만 시공사 선정 과정에서 조합원들 간 내홍이 발생했고 사업은 잠시 중단됐다. 올해 상반기 집행부 교체 이후 시공사 선정을 위한 준비 작업은 재개됐다. 문제는 입찰공고를 앞둔
대치우성1·쌍용2차 두 조합이 통합재건축을 추진 중인 가운데, 기존계획과 달라진 새로운 통합재건축(안)을 공개해 눈길을 끈다. 두 단지 조합원들은 순부담률 감소와 높이 조정 등으로 사업조건이 다소 향상된 만큼, 한마음으로 뭉쳐 사업을 이어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이미 사업시행인가를 받은 두 재건축 조합이 사업을 합치는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4일 정비업계 따르면 강남구청은 최근 대치우성1·쌍용2차 조합원들의 이해를 돕고자 정비계획 결정 및 정비구역 변경(안) 수립을 위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프레젠테이션 발표는 앞서 개포 경우현(경남1,2차·우성3차·현대1차)의 통합재건축 설명 경험이 있는 도시미래종합기술공사가 맡아 진행됐다. 대치우성1·쌍용2차의 구역면적은 54,358㎡로, 이중 획지면적은 48,849㎡(89.9%)에 해당한다. 사업지의 토지 용도지역은 제3종일반주거지역으로, 용도변경 없이 제3일반주거지역을 유지하게 된다. 최고 층수는 기존 35층에서 49층 높이(준초고층 규모)로 지어질 계획이다. 현재 옆 단지인 대치 쌍용1차도 49층 높이로 재건축 계획이 수립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 대치우성1차에 있던 상가부지는 제척될 예정이다. 상가를 짓지 않는
신통 사전자문(Fast-Track) 1호 사업장인 여의도 대교아파트가 환경영향평가(초안) 공청회를 완료했다. 이날 공청회에는 사업대상지 북측에 위치한 장미아파트 주민들이 다수 참석해 '소음·분진·일조권' 관련 의견을 개진했다. 대교아파트는 일조권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재건축을 추진하겠다는 점을 밝혔다. 양측 주민들 모두 서로의 입장차를 존중하며 차분하게 발언을 이어나갈 정도로 정돈된 모습이 눈길을 끌었다. 29일 정비업계 따르면 대교아파트 재건축 조합(정희선 조합장)은 이날 오후 4시부터 환경영향평가(초안) 공청회를 진행했다. 공청회는 인근 단지 주민들의 의견서가 접수됨에 따라, 환경영향평가법 시행령 규정에 따라 개최됐다. 참석자들의 관심이 집중된 분야는 '일조권 침해'다. 장미아파트 주민들은 소음과 분진은 인내할 수 있는 영역이지만, 일조권만큼은 영구적으로 영향을 미치기에 피해 최소화에 초점을 맞춰 의견을 냈다. 이에, 대교아파트는 일조권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건축심의 절차를 진행 중임을 상세히 설명했다. 현재 배치도 상 장미아파트 쪽에서 가장 가까이 위치한 판상형 구조는 탑상형으로 바뀐다. 설계 담당자는 건축법 시행령 제86조(일조 등의
신반포4차가 지난 달 시공사 사전 간담회를 개최한 가운데, 이 자리에는 ▲삼성물산 ▲대우건설 ▲롯데건설 ▲GS건설 ▲DL이앤씨 등이 참석했다. 조합은 입찰지침서로 인해 입찰참여가 제한될 일은 없다는 점을 명확히 설명함과 동시에 공정하고 투명한 경쟁입찰을 성사시켜 조합원 이익을 극대화하겠다는 점을 시공사들에게 안내했다. 신반포4차는 현재 시공사 선정을 위한 사전 준비 작업을 진행 중이다. 28일 정비업계 따르면 신반포4차 재건축 조합(정상선 조합장)은 최근 서울시로부터 지정·고시받은 정비계획(안) 통합심의에 들어가기 앞서, 시공사 선정을 진행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 정비업체(주성C.M.C), 설계업체(나우동인)와 시공사 선정을 위한 입찰지침서를 준비하고 있다. 마련된 입찰지침서는 이사회 의결을 거친 뒤, 서초구청 검토를 받게 된다. 이후 대의원회 의결을 거쳐 입찰공고가 나가는 순서다. 신반포4차는 서울시가 올해 도입한 '통합심의' 제도 일정을 감안할 때, 시공사를 먼저 선정한 뒤 통합심의를 받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 통합심의는 사업시행계획(안)을 받기 전 ▲건축심의 ▲교통영향평가 ▲환경영향평가 ▲교육영향평가 ▲경관심의 등을 한꺼번에 받아, 사업 기간을
국내 재건축 대장주로 꼽히는 은마아파트가 3,000여명 넘는 조합원들의 지지에 힘입어 정기총회를 성료했다. 분위기 쇄신에 성공한 조합 집행부는 그간의 시행착오 과정을 자양분 삼아 사업 정상화에 온 힘을 쏟겠다는 계획이다. 24일 정비업계 따르면 은마아파트 재건축 조합(최정희 조합장)은 최근 정기총회를 열어, ▲제1호(조합임원 및 대의원 재신임) ▲제2호~4호(조합원 제명) ▲제5호(추진위 계약 추인) ▲제6호(조합 정관 개정) ▲제7호(조합 행정업무규정 개정) ▲제8호(2024년 조합 예산 의결) ▲제9호(금전소비대차계약 체결) 등 16개 안건을 상정해 모두 통과시켰다. 조합은 그간 비대위가 선거결과에 불복해 조작된 증거를 법원에 제출하고, 재건축 사업을 전면 중단시키는 등 막대한 재산상 피해를 발생시켰다고 언급했다. 이에, 조합임원과 대의원에 대한 재신임 여부를 1호 안건으로 상정해 사업추진 의지를 재확인했다. 그 결과 조합원들은 94%의 압도적인 지지를 보이며 조합 집행부에 힘을 보탰다. 조합은 아파트와 상가의 개발이익과 비용을 별도로 정산하는 '상가독립정산제 업무협약서' 내용도 정관에 반영해 체계적인 기준을 마련키로 했다. 조합원 권리·의무에 관한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