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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개발·재건축 현장을 발로 뛰며, 겸허한 자세로 정보를 기록합니다. 속도와 깊이를 중시하는 언론사입니다.

개포 경남·우성3차·현대1차 '통합 재건축'… 50층·2340가구로 탈바꿈

입체보행교 설치로 개포·도곡 생활권 연결
양재천을 품은 친환경 수변 특화 단지로
최고 50층 내외, 약 2340가구 규모 계획

 

서울 강남구 개포동 개포경남·우성3차·현대1차 등 3개 단지가 통합재건축을 통해 대규모 신축 단지로 거듭난다. 양재천 공원과 맞닿은 입지를 살려 수변과 녹지가 어우러진 친환경 단지로 조성될 전망이다.

 

서울시는 이들 3개 단지의 재건축 신속통합기획을 확정했다고 17일 밝혔다. 

 

개포 경남·우성3차·현대1차는 1984년 준공됐다. 2017년 현대1차가 먼저 재건축 정비구역으로 지정됐고 효율적 정비계획을 위해 우성3차·경남아파트와 통합재건축에 나섰다. 하지만 층수와 기반시설 계획 및 세대배분 등 3개 단지 주민의 이해관계 조정에 난항을 겪어왔다.

 

하지만 이번에 서울시가 통합적 계획지침을 제시하면서 사업 추진에 가속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최고 15층, 1499가구 규모인 3개 단지는 재건축을 통해 최고 50층 내외, 2340가구 규모로 거듭날 전망이다.

 

이들 3단지 재건축 신속통합기획의 3가지 계획원칙은 ▲통합재건축을 고려한 기반시설 및 건축계획 수립 ▲주변 지역과 연결되는 보행 중심 단지 조성 ▲양재천을 품은 친환경 열린 단지 계획이다.

 

우선 단지 내 남북으로 통경구간(30m) 및 공공보행통로를 계획하고, 주변 단지와 연계해 양재천~대모산까지 이어지는 개포지구의 통경 및 보행축을 완성한다. 공공보행통로의 초입부에는 공원을 배치하고 개포로의 가로 활성화를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주변 단지와의 연계는 물론 양재천 북측 도곡 생활권과 개포 생활권을 보행으로 연결하는 계획도 담았다. 특히 도곡 생활권을 이용하는 주민들과 보행 약자를 배려해 단차 없이 두 개의 생활권 간 연결이 가능하도록 양재천 입체 보행교를 계획했다. 이를 대모산~양재천으로 이어지는 공공보행통로와 연결해 보행 활성화를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양재천과 단지가 바로 맞닿아 있는 입지적 장점을 살려 양재천을 품을 수 있는 친환경 단지 배치를 계획했다. 양재천변 주동의 간격을 넓혀 공원이 단지 내 조경과 하나로 이어지는 열린 배치를 계획하고, 저층부에 개방형 주민공동 이용시설 등 수변특화공간 도입을 유도한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3개 단지 주민이 뜻을 모아 통합 재건축을 제안하고 서울시가 이를 수용함에 따라, 주변 도시와 조화로운 재건축 정비계획 수립이 가능해졌다"며 "개포지구 양재천 남측 단지들이 순차적으로 재건축을 앞둔 만큼, 이번 통합 재건축이 타 재건축단지의 모범사례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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