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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개발·재건축 현장을 발로 뛰며, 겸허한 자세로 정보를 기록합니다. 속도와 깊이를 중시하는 언론사입니다.

대치선경, 정비계획(안) 입안 '잰걸음'…신통 자문 힘입어 나간다

 

대치선경이 정비계획(안) 입안을 위한 본격적인 움직임으로 사업 토대 마련에 나선다.

 

2일 정비업계 따르면 대치선경 재건축 준비위원회(신원창 준비위원장)는 지난 달 주민총회를 열어, 향후 입안하게 될 정비계획(안)의 개략적인 내용을 토지등소유자들에게 안내하는 시간을 가졌다. 도시계획업체인 동해종합기술공사가 우수한 교통 및 자연 환경을 활용한 정비계획(안)을 수립했다. 대치선경은 현재 소유자들이 십시일반 후원금을 모아 초기 사업 토대를 만들어 가고 있다.

 

토지이용계획(안)에 따르면, 대치선경의 구역면적은 총 78,636㎡다. 이중 아파트를 지을 공동주택 획지는 전체 약 94%에 해당하는 73,636㎡다. 나머지 6.4%는 공원(5,000㎡) 면적이다. 공원 지하에는 저류시설이 들어간다. 지대가 낮은 강남권 재건축의 경우, 폭우 때 물을 임시적으로 가둘 수 있는 저류시설을 짓곤 한다.

 

현재 계획중인 용적률 체계는 ▲기준용적률(210%) ▲허용용적률(227%) ▲상한용적률(약 249%) ▲법적상한용적률(약 299%) 등이다. 제3종일반주거지역이 사용할 수 있는 법적상한용적률 모두(300%)를 사용한다. 높이계획은 49층 이하로 수립돼 있다. 대치선경은 대치역-대치초-양재천을 잇는 공원보행축을 조성했다. 공공보행통로는 남북을 잇게끔 하며, 공원하부에는 저류시설 설치로 방재안전을 확보할 계획이다.

 

공원의 위치 조정을 통해 가로변으로 상권이 연속적으로 이어질 수 있게끔 할 예정이다. 준비위원회는 단지 내 상가와의 협의도 진행 중이다. 상호이익을 추구한다는 전제 하에 합리적 대가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협의해 나갈 방침이다. 상가와의 협상 시한도 연내로 못을 박았다. 대치선경은 정비계획(안) 수립 및 구역지정이 결정고시되면, 이후 추진위원회와 조합을 차례로 설립하게 된다.

 

현재 대치선경은 신속통합기획 자문(Fast-Track)사업 신청을 위한 동의서를 징구 중이다. 동의서 징구 7일 만에 35%를 달성했다. 이달 말에는 신속통합기획(안)을 서울시에 접수할 예정이며, 하반기 중으로 도시계획심의위원회에 상정되기 전 '사전 자문회의'가 열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치선경 재건축 준비위원회는 "단지 가치를 상승시킬 수 있는 설계방안으로는 주동 수 최소화, 중대형 평형 위주의 배치가 중점적으로 고려될 것"이라며 "단순히 빠른 사업 추진과 시세 상승에 얽매이기보다는, 대치선경만의 품격과 철학이 담긴 차별화된 공간을 만들어내는데 주안점을 두겠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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