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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원 상록수, 재건축 기지개 켠다…지하철 출입구 신설 기대도 UP

 

강남구 알짜 동네로 꼽히는 일원동의 상록수아파트가 신속통합기획 자문 접수를 시작한 지 4개월 만에 정비계획(안)을 마련하면서 신속한 사업속도를 보이고 있다. 현재 대상지엔 인접 단지들과 달리, 주변에 지하철 출입구가 부재한 상황이다. 이에 일원 상록수는 주민불편을 해소하는 차원에서 새 출입구 개설을 검토 중인 상황이다.

 

12일 정비업계 따르면 일원 상록수아파트 정비계획(안) 수립 및 구역지정을 위한 주민설명회가 최근 개최됐다. 초기 사업지원 용역은 ㈜동림피앤디가 맡아 진행된다.

 

일원 상록수의 구역면적은 63,256㎡로, 용도지역은 토지등소유자의 78% 의견 반영을 토대로 기존의 제2종일반주거지역(7층)에서 1단계 종상향을 원칙으로 한다. 대모산 조망이란 입지적 강점을 살리기 위해 단지는 열린경관 특화디자인을 적용할 계획이다. 대상지의 최고층수는 25층(75m이하)으로, 총 12개동으로 구성될 전망이다.

 

공공시설 계획(안)을 살펴보면 도로와 공원이 기부채납된다. 우선 공원은 광평로10길과 우측 상단(십자형 도로) 두 곳에 각각 마련된다. 광평로10길변 공원은 대모산과의 연계성에 주목했으며, 단지 우측 상단 공원은 '학교가는길'과 '상가·커뮤니티' 공간과의 시너지를 위해 배치가 고려됐다.

 

교통처리계획에 따라 주출입구는 일원로 부근, 부출입구는 광평로10길(대모산 쪽)에 각각 마련된다. 여기서 주출입구는 일원가람 주출입구와 마주해서 설치될 계획인데, 해당 도로는 두 단지가 각각 1.5m씩 도로를 기부채납함으로써 3차선 도로로 조성될 예정이다. 앞서 광평로로 주출입구를 마련하는 계획도 검토됐으나, 교통영향평가 통과가 어려울 것으로 예측돼 주출입구는 일원로 방면에 마련하기로 결정됐다.

 

용적률 체계는 ▲기준용적률(190%) ▲허용용적률(210%) ▲상한용적률(227.78%) ▲법적상한용적률(250%) 등으로 수립될 예정이다. 순부담의 경우 건축물 공공기여는 없고, 토지만 일부 부담하면 된다. 법적상한용적률 증가분의 절반은 분양분(11.11%), 절반은 임대(11.11%)로 각각 나뉘어 제공된다.

 

예상되는 주택공급물량은 1,130세대로, 조합원 및 일반물량은 1,050세대, 임대주택은 80세대로 각각 나뉜다. 조합원분양분은 상가원을 포함해 총 740세대로 예측됐고, 나머지가 일반분양분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60㎡이하(92세대) ▲60~85㎡이하(518세대) ▲85㎡초과(440세대) 등으로 구성된다. 이외 국민주택규모 임대주택(80세대)은 모두 60㎡미만으로 계획이 잡혔다. 주차대수는 2,179대로 계획됐다. 임대주택의 경우 대중교통 접근성이 용이한 광평로 및 일원로변에 배치될 가능성이 크다.

 

일원 상록수의 추정비례율은 100.82%로 산출됐다. 조합원분양가는 일반분양가의 90% 수준으로 예측됐다. 조합원분양가의 경우 ▲59㎡(15.9억원) ▲74㎡(19.2억원) ▲84㎡(21.1억원) ▲98㎡(25.1억원) ▲112㎡(28.1억원) ▲131㎡(31.9억원) 등으로 책정됐다. 국민평형을 소유중인 토지등소유자가 동일평형으로 이동 시, 약 3.6억원을 환급받을 수 있다.

 

한편 일원 상록수 재건축 추진준비위원회(유승태 준비위원장)는 지하철 출입구 개설과 관련, "유만희 시의원으로부터 2억원 가량의 비용 지원을 받은 상황"이라며 "현재 서울시 타당성 검토를 토대로 용역컨설팅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조만간 결과가 나올테니 기다리면 곧 좋은 소식이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만약 일원역사거리에 지하철 출입구가 개설된다면, 상록수 주민들이 타단지로 건너가 지하철을 이용하는 수고로움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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