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지상철도인 지하철 1호선과 경의중앙선 전 구간의 철도지하화를 추진한다. 6개 노선, 39개 역을 지하화한다는 구상으로, 이로 인해 '연트럴 파크' 형태의 공원이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시는 서울 내 지상철도 전체 구간에 대한 지하화를 골자로 한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계획'을 23일 발표했다. 시는 지상구간이 소음과 진동 문제, 중심지와 생활권 단절, 주변지역 노후화 등의 부작용 탓에 도시발전의 걸림돌로 전락했다고 지하화 추진 배경과 취지에 대해 설명했다.
시는 시내 지상철도 구간의 94%인 67.6㎞에 달하는 선로를 지하화해 연트럴파크와 같은 대규모 녹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연트럴파크는 효창공원앞역∼가좌역 약 6.3㎞ 구간에 조성된 공원으로, 경의선철도 지하화 이후 조성돼 많은 시민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대표적인 공간이다.
노선별 지하화 추진 구간은 세부적으로 다음과 같다. 우선 경부선 일대는 ▲경부선(서울역~석수역) ▲경인선(구로역~오류동역) ▲경의선(가좌역~서울역) ▲경원선 일부(효창공원역~서빙고역) 노선이다.
경원선 일대는 ▲경원선(서빙고역~도봉산역) ▲중앙선(청량리역~양원역) ▲경춘선(망우역~신내역) 이다. 경원선의 경우 일부 지역은 위치상 경부선 일대에 포함됐다.
먼저 선형의 선로부지에는 대규모 녹지네트워크가 조성된다. 역사부지는 업무시설, 상업시설, 문화시설 등이 포함된 복합개발로 도시발전의 큰 축을 담당하는 ‘신경제코어’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역사부지는 사업성 확보를 위해 주변 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용도지역 상향 등 도시계획 지원방안도 함께 적용할 예정이다.
토지소유자인 코레일 등은 철도지하화 부지를 출자하고, 이를 담보로 공사채를 발행해 자금을 조달한다. 코레일이 지하화로 얻은 상부공간 토지를 민간사업자에게 매각해 채무를 갚는다.
기술적 검토를 토대로 산출한 해당 구간 지하화 사업비는 총 25조6,000억원으로 책정됐다. 구간별로는 경부선 일대 15조, 경원선 일대 10조6,000억원으로 나타났다. 개발이익을 바탕으로 한 사업비 조달 비율은 121%로 별도의 예산 투입 없이 사업이 가능하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시는 이날 발표한 계획을 오는 25일 국토교통부에 제안할 예정이며, 각 지자체의 제안을 받은 국토교통부는 올해 말 선도사업지를 선정한다. 서울시는 선도사업지로 선정되면 오는 2027년부터 사업을 시행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오세훈 시장은 "서울은 그 어느 지역보다 철도지하화에 대한 시민 염원이 크고, 지하화에 따른 변화와 발전으로 도시경쟁력이 크게 높아질 수 있는 도시"라며 "국토부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시민 생활 개선은 물론 서울의 도시경쟁력을 한단계 업그레이드 할 철도지하화를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