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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개발·재건축 현장을 발로 뛰며, 겸허한 자세로 정보를 기록합니다. 속도와 깊이를 중시하는 언론사입니다.

"2호선은 동그랗게, 환승역은 뚜렷하게"… 서울 지하철 노선도, 싹 바뀐다

40년간 1980년대 만들어진 틀에 새 노선만 추가돼
국제표준 8선형 도입·환승역 표기… 시인성 개선
이용자 중심 디자인 변경·주요 지리 정보 포함

 

서울시가 지하철 노선도를 40년 만에 대폭 개선한다. 현재 직사각형과 유사한 모양의 2호선을 원형으로 변경하고, 다른 노선들은 8선형(Octoliner)으로 배치해 승객들이 쉽게 길을 찾을 수 있도록 했다. 23개에 달하는 노선도 구분이 잘 되도록 색상과 패턴을 새롭게 적용했다.

 

시는 시각·색채·디자인·인지·교통 등 분야별 전문가들의 자문을 거쳐 만든 새로운 '서울 지하철 노선도 디자인'을 13일 공개했다. 노선도가 1980년대 형태를 유지한 채 노선만 추가돼 이후 신설된 노선을 적용하기 어려워 새로운 디자인을 마련한 것이다.

 

서울 지하철 노선은 1980년대 4개(106개 역), 2000년대 9개(338개 역)를 거쳐 현재 23개(624개 역)로 늘었지만 노선도는 1980년대 형태 디자인에서 노선만 추가해왔다. 향후 신림선, 동북선, 면목선, 서부선, 우이신설연장선, 목동선, 난곡선, 위례신사선, 위례선 등이 신설돼도 추가 확장 노선을 표기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또 그간 위치를 알기 어려운 형태(각도가 다양한 다선형 형태), 일반역과 잘 구분이 되지 않는 환승역 표기, 공항·강·바다 등 지리적 위치에 대한 인지 부족, 역 번호 표기 부재 등 이용객을 위한 배려가 부족하다는 평가가 많았다.

 

이번에 새로 만든 노선도는 많은 노선과 환승역을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국제표준인 8선형을 적용했다. 1933년 헨리 벡이 영국 런던 지하철에 처음 적용한 8선형 디자인은 수평·수직·45도 등 대각선과 직선만 허용해 사용자가 쉽게 인식할 수 있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이에 따라 새로운 노선도는 국제표준 8선형과 원형 형태 2호선 순환선에 중심을 두고, 지리적 정보를 고려한 노선 적용을 통해 이용자가 읽기 쉽고 효율적으로 길을 찾을 수 있도록 개선했다고 시는 설명했다.

 

최인규 서울시 디자인정책관은 "새로운 노선도는 시각 약자, 외국인 모두를 배려한 읽기 쉬운 디자인으로 지하철을 더욱 편하게 이용하는 데 기여 할 것"이라며 "노선도를 브랜드화해 다양한 홍보와 연계해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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