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그램 네이버 블로그 유튜브 줌 구글
메뉴

재개발·재건축 현장을 발로 뛰며, 겸허한 자세로 정보를 기록합니다. 속도와 깊이를 중시하는 언론사입니다.

'고민되네..' 방배13구역, 음식물쓰레기 뭘로 할까…편리성vs비용

 

방배13구역이 음식물쓰레기 처리방식을 두고 신중한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현재 공사비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향후 입주 완료 후 유지·관리비용과도 관련 있기 때문이다. 특히 강남권을 중심으로 음식물쓰레기를 처리하는 트렌드가 바뀐 것도 금번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배경으로 지목된다.

 

18일 정비업계 따르면 방배13구역 재건축 조합(성흥구 조합장)은 음식물쓰레기 처리방식 관련 조합원들의 의견을 취합하고자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음식물쓰레기 처리방식은 ▲각층 투입 방식 ▲싱크대 투입 방식 ▲실외 지상 1층 투입 방식 등으로 구성돼 있다. 방배13구역은 지난 2017년 엔백㈜과 쓰레기자동집하시스템 설치공사 계약(각층 투입 방식)을 체결한 상태다.

 

현재 방배13구역은 엔백㈜과 음식물쓰레기는 각층에 투입하고, 일반쓰레기는 실외 지상1층에 버리는 내용으로 계약이 체결돼 있다. 음식물쓰레기는 각층 계단에 마련된 투입구를 통해 버리게 된다. 음식물쓰레기를 각층에 버릴 수 있도록 돼 있는 곳은, ▲서초구 현대슈퍼빌 ▲방배그랑자이 ▲디에이치 퍼스티어 아이파크 등이 있다. 하자보증기간 이후 A/S비용은 공동 관리비에서 나간다.

 

음식물 쓰레기를 집 안에서 버리는 방법이 싱크대 투입 방식이다. 싱크대 또는 보조주방 상부에 투입구를 설치해 세대 내 이송 전용관로를 통해 자동 수거된다. 싱크대 투입 방식의 장점은 음식물쓰레기가 생길 경우 바로 버릴 수 있다. 다만, 지정된 사용 기간에만 투입 가능하고, 투입구 면적이 협소하기 때문에 부피가 큰 음식물쓰레기는 잘라서 버려야 한다. 싱크대 투입 방식은 ▲아크로리버파크 ▲래미안원베일리 ▲디에이치 아너힐즈 등에서 적용 중이다. 개별 세대 내 음식물쓰레기 이송관로가 설치될 경우, 하자보증기간 이후에는 세대별로 A/S비용을 개별적으로 부담해야 한다.

 

기존 아파트와 마찬가지로, 실외 지상 1층에 투입하는 방식도 선택항목 중 하나로 들어가 있다. 365일 24시간 상시 배출이 가능하다. 실외 지상 1층에 음식물쓰레기 수거함이 마련된 단지는 ▲개포자이프레지던스 ▲흑석자이 ▲과천위버힐드 등이 꼽힌다. 공사비는 앞선 방식들보다 저렴한 게 장점이다. 하자보증기간 이후 A/S비용은 공동 관리비에서 나간다.

 

방배13구역 A조합원은 "실내 배출시 편리성은 있겠지만 배관이 막히거나, 참기 힘든 악취 등의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며 "비용 차원에서도 분담금에 영향을 많이 주기 때문에 음식물쓰레기 시설 관련 세심한 검토 후 조합의 의사결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B조합원은 "음식물쓰레기 시설을 달리 적용한 다른 아파트들을 방문해 현재 운영실태조사를 직접 눈으로 보면 좋을 거 같다"며 "비용적인 차원에서 유지운용할 때 문제점은 없는지 면밀히 살펴본 뒤 결정해야 할 거 같다"고 말했다.


[하우징워치 뉴스 앱] - 한번의 터치로 정비사업 뉴스를

  • ① 아이폰(애플스토어)과 안드로이드폰(구글플레이스토어)에 접속한다.
  • ② 검색창에 하우징워치를 입력한다.
  • ③ 다운로드 후 이용한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바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한번의 터치로 하우징워치 뉴스를 읽어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