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그램 네이버 블로그 유튜브 줌 구글
메뉴

현장 취재로 깊이 있는 정보를 전달하며, 균일화된 기사 품질을 추구합니다. 당사는 공익적 가치를 최우선시하며, 조합으로부터 광고비는 받지 않습니다.

아시아선수촌, 대규모 공원 품고 75층 조준…목표는 송파 대장주

 

'올림픽 3대장' 중 하나로 꼽히는 아시아선수촌이 대규모 아시아공원을 품은 청사진을 공개하며 재건축을 향한 힘찬 날갯짓을 시작했다. 대상지는 75층에 달하는 압도적인 층수로 단지의 브랜드 가치와 주민들의 자부심을 한층 끌어올리는 한편, 차별화를 살린 '커뮤니티 링' 도입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을 선도해 나가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26일 정비업계 따르면 아시아선수촌아파트 재건축준비위원회(권민호 준비위원장)는 최근 제1차 소유주설명회를 개최해 재건축의 방향성에 대해 주민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현장엔 정비사업과 도시계획 자문을 맡은 용역업체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5대 대형건설사 ▲현대건설 ▲삼성물산 ▲대우건설 ▲포스코이앤씨 ▲DL이앤씨 (호명순) 담당자들도 큰 관심을 보이며 함께 자리했다.

 

이번 설명회에서 준비위원회가 강조한 핵심은 '압도적 차이에 의한 송파의 랜드마크 건설'이다. 권민호 준비위원장은 서울 고급단지의 개발 방향과 동일한 흐름으로 가되, 아시아공원의 현대화 및 한강·MICE와의 연계 개발을 기반으로 한 차별화에 주목했다. 즉 초고층(75층)·고밀도 개발을 목표로 입지적 장점을 충분히 활용함으로써, 아시아선수촌 고유의 가치를 높이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공공기여를 활용한 공원연계 전략이다. 우선 아시아선수촌은 아시아공원의 '입체공원' 조성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는 서울시에서 해당 단지와 아시아공원의 복합개발을 권유했기에 가능한 일이다. 입체공원은 공원 하부공간을 활용해 건축물 또는 구조물 등을 입체복합화 할 수 있는 공원을 의미하는데, 대표적으로 ▲세종로 공원 ▲국회대로 상부공원 ▲서부간선 도로공원 등이 있다. 현시점 아시아공원에 사용될 프리미엄 비용은 6,850억원으로 잡혀 있는 상태다.

 

공원녹지법상 1,000세대 이상 주택건설사업을 하면 세대당 3㎡ 이상 또는 전체 부지면적의 5% 이상을 공원 녹지로 확보해야 한다. 세대당 3㎡ 이상을 확보한다면 공원 면적(74,953㎡)보다 큰 용지(9,690㎡)를 제공해야 하기에, 대상지는 후자 조건이 유리하다는 판단이다.

 

재건축준비위원회는 용적률 활용방안을 두고 고민한 끝에 3가지 대안을 마련했다. 첫 번째는 기존의 용도지역(제3종)을 유지하는 방향이나, 사업성이 낮고 용적률 손실도 감안해야 하는 것으로 예상됐다. 두 번째는 종상향(준주거)을 통한 균형잡힌 모델이긴 하나, 임대주택이 비율이 3배 이상 증가하는 등의 우려가 있다. 마지막 세 번째는 준주거 종상향에 현금 기부채납을 더하는 방향이다. 기부채납 비용이 크긴 하나, 실현 가능성이 높고 미래가치를 최대치로 끌어올릴 수 있는 방안이라는 게 준비위원회 측의 입장이다.

 

당일 제시된 3가지 전략을 살펴보면, 아시아선수촌은 층수와 동에 따라 한강조망 정도(S~B급)에 차이가 발생할 순 있지만, 소유주의 100% 한강뷰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됐다. 또 기존(안)과 달리 계획(안)에선 최소주동 배치로 18개동이 9개동으로 절반 가까이 줄어들면서 통경축 확보로 개방감이 극대화될 전망이다. 건폐율은 12.3%에서 10.7%로 줄어들게 된다.

 

마이스(MICE) 복합단지-지하철(2·9호선)-공원-단지를 잇는 지하동선 네트워크도 주목할 만하다. 도시와 단지를 연결한 교통 연계형 주거환경이 마련되는 것인데, 구체적인 계획은 향후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단지의 랜드마크로 여겨질 커뮤니티 링도 눈에 띈다. 커뮤니티 링에는 ▲교육 ▲뷰티·휴식 ▲건강·케어 ▲도시 라이프 등과 관련한 다채로운 프리미엄 시설들로 구성될 전망이다.

 

한편 이번 설명회에선 별도의 상가 계획에 대해선 특별한 언급이 없었다. 재건축준비위원회 측은 시간을 두고 상가협의체와 협의를 이어나간다는 방침이다.


[하우징워치 뉴스 앱] - 한번의 터치로 정비사업 뉴스를

  • ① 아이폰(애플스토어)과 안드로이드폰(구글플레이스토어)에 접속한다.
  • ② 검색창에 하우징워치를 입력한다.
  • ③ 다운로드 후 이용한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바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한번의 터치로 하우징워치 뉴스를 읽어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