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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개발·재건축 현장을 발로 뛰며, 겸허한 자세로 정보를 기록합니다. 속도와 깊이를 중시하는 언론사입니다.

'지옥철' 김포골드라인, 숨통 트이나… 26일 버스전용차로 개통

서울시, '개화→김포공항 2km' 구간 가로변 버스전용차로 설치
버스전용차로, '시간제 운영' 계획… 오전 7~10시, 오후 5~9시
진입구간 차로 증설 및 우회전 차로도 설치… 지속적 모니터링도
일반 승용차 진출입 불가피… 출퇴근시간대 승용차 불편 우려도

 

김포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 혼잡도를 개선하기 위해 개화~김포공항 구간에 가로변 버스전용차로가 26일 오전 7시부터 운영된다.

 

서울시는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와 김포시의 요청을 수용해 개화∼김포공항 버스전용차로를 설치했다고 22일 밝혔다. 개통 구간은 개화동로 행주대교남단 교차로부터 김포공항 입구 교차로까지 2.0km로 운영 시간은 출퇴근 시간대인 오전 7∼10시, 오후 5∼9시다. 다만 토요일과 공휴일은 운영하지 않는다.

 

서울시는 버스전용차로의 연속성을 확보하고자 차로를 일부 조정했다. 또 차량 소통을 개선하고자 서울 진입 구간의 차로를 2차로에서 3차로로 넓혔다. 올림픽대로 방향 우회전 차로도 설치했다.

 

하지만 가로변 버스전용차로는 버스만 운행하는 중앙 버스전용차료와 달리 일반 차량도 우회전을 위해 진입하는 경우가 많아 효과는 떨어질 거란 전망도 나온다. 특히 출퇴근 시간대 1개 차로가 버스전용차로로 이용되기 때문에 승용차 이용에 불편이 발생할 수 있다.

 

이처럼 서울시는 출퇴근 시간대 1개 차로가 버스전용차로로 이용됨에 따라 승용차 이용에 불편이 생길 수 있는 만큼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안전 확보 방안을 마련한다는 입장이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김포골드라인 혼잡 해소의 시급성에 따라 대책 마련에 총력을 기울인 결과, 1개월여 만에 버스전용차로를 조기 개통을 할 수 있게 됐다"며 "버스전용차로 개통 이후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문제점이 발생하는 경우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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