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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개발·재건축 현장을 발로 뛰며, 겸허한 자세로 정보를 기록합니다. 속도와 깊이를 중시하는 언론사입니다.

여의나루역 인근, 크루즈 선착장 뜬다… '한강 르네상스' 사업 가속도

'서해 뱃길 사업' 본격화… 2026년 상반기 서울항 완공 목표
선착장, 이달부터 설계 착수… 민간 공모 통해 사업장 선정도 마쳐
선착장 조성 및 선박 도입… 순수 민간자본으로 이뤄져
'생태계 파괴' 해결이 관건… 서울시, "자연성 최대한 보존할 것"

 

오세훈 서울시장이 10년 전 백지화됐던 '서울항 사업'을 다시 한번 재추진한다. 이르면 내년 봄 여의도에서 출항한 여객선이 인천 덕적도까지 승객을 실어 나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10일 서울시는 보도자료를 내고 2026년 상반기 개항 예정인 서울항 조성에 앞서 여의도한강공원 내 신규 선착장 조성에 나선다고 밝혔다. 한강과 경인아라뱃길을 잇는 기반시설을 확충하고 선박 운항을 활성화하겠다는 취지다.

 

신규 선착장의 위치는 마포대교 남단과 서울항 예정지 사이 공간으로, 다양한 규격의 선박을 동시에 정박할 수 있는 구조로 설계해 가능한 많은 선박이 활발히 왕래하도록 조성할 계획이다. 선착장은 이달부터 설계에 착수하며 2024년 1월 선박 시범운항을 거쳐 같은 해 2월 본격 운항에 돌입하는 게 목표다. 서울시는 지난 3월 민간 공모를 통해 사업자 선정도 마친 상태다. 선착장 조성 및 선박 도입은 순수 민간자본으로 이뤄진다.

 

여의도 선착장 완공과 동시에 서울시는 민간선사와 협력해 '한강~경인아라뱃길'의 정기 운항 노선(연간 150회, 1일 1회 기준)을 본격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운항 기본노선은 '여의도 선착장~아라김포여객터미널~아라인천여객터미널'이며 향후 민간선사 및 인근 지자체와 협력해 서해도서 등 운항 노선을 점차적으로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외국인들은 인구 1,000만의 큰 도시 한가운데 강폭이 한 1km 정도에 이르는 엄청난 수량을 가진 한강에 감탄한다"며, "해외관광객 3,000만 시대를 선도하기 위해 이번 여의도 선착장 조성을 시작으로, 한강~경인아라뱃길의 정기운항, 서울항 개항 등의 계획을 구체화 나감과 동시에 환경단체들과도 꾸준히 대화를 통해 보완책을 마련해 한강의 자연성 역시 최대한 보존하는 형태로 사업을 추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서울시 관계자도 "5000t급 여객선은 중국 등 가까운 해외여행도 가능하다"며 "서울에서 배를 타고 제주도나 전남 여수를 오가는 관광 상품도 만들 것"이라고 언급했다.

 

하지만 한강과 경인아라뱃길 구간에 볼거리가 적다는 점 등 보완해야 할 부분도 있다. 대형 유람선이 운항할 경우 밤섬 등 한강 생태계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신중히 검토해야 한다는 지적도 일각에서 나온다. 아울러 수익성에 대한 논란을 극복하는 것도 큰 과제 중 하나다.

 

이에 서울시는 "한강의 자연성을 최대한 보존하는 형태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환경단체들과 꾸준한 대화를 통해 보완책을 마련할 예정"이라며 입장을 전했다. 서울시는 수생태계 등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자, 환경영향평가 용역과 한강 주운수로 인근의 어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어업피해 영향조사용역을 이르면 오는 5월부터 실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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