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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개발·재건축 현장을 발로 뛰며, 겸허한 자세로 정보를 기록합니다. 속도와 깊이를 중시하는 언론사입니다.

'1000명 운집' 목동 재건축, 6년만 지구단위계획…종환원 갈등 격화

양천문화회관에서 목동 지구단위계획 설명회 열려, 2016년 용역착수 후 6년 9개월 소요
이기재 양천구청장 "종세분화 정책은 분명 잘못, 목동 아파트 주민들 편에서 계속 고군분투해와"
'23년 지구지정 고시, 안전진단 규제 완화 힘입어 재건축 사업 속도낼지 관심

 

양천구청이 목동 1단지부터 14단지 아파트 주민들을 대상으로 지구단위계획 변경(안) 설명회를 개최했다. 현재 26,000세대에서 재건축 완료 후 56,000세대 규모로 바뀌는 대규모 프로젝트인 만큼 주민들에게 상세한 설명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최근 재건축 안전진단 규제 완화까지 겹경사를 맞이한 목동 재건축 사업이 다시금 힘을 낼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지 업계 관심이 모인다.

 

양천구청은 14일 오후 2시 양천문화회관 대강당에서 '목동택지 지구단위계획 변경(안)' 주민설명회를 열었다. 목동 14개 아파트 단지 주민들이 대거 참석하면서 2개층 684석 규모의 대강당은 이미 시작 20분 전에 꽉 들어찼고, 급하게 마련된 영상 시청실도 주민들로 곧장 채워졌다. 이날 모인 주민들의 수는 약 1,000여명 정도로 추정되며, 이기재 양천구청장과 황희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도 참석했다.

 

이기재 양천구청장이 인사말을 하기 위해 마이크를 잡자 주민들은 야유소리와 함께 '백지공약 OUT'을 외치기 시작했다. 최근 서울시가 목동택지 지구단위계획을 심의·의결하면서 목동 1·2·3단지 주민들이 요청해 온 종상향 조건으로 민간임대공공주택 건설을 제안한 것에 부당함을 느낀 게 주된 원인이다. 주민들은 서울시가 지난 2004년 용도지역을 임의로 조정한 만큼, 조건없는 종상향(2종→3종)이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2004년 정부의 종세분화 정책은 분명 잘못됐다고 생각한다"며 "서울시는 종상향을 시켜주는 반대급부로 끊임없이 임대주택을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취임 후 6개월 동안 오세훈 서울시장뿐만 아니라 측근 특보들까지 수차례 만나며 목동 아파트 주민들의 재산권 복원을 위해 고군분투하고 했지만 서울시는 형평성 문제와 2019년 표결을 통해 합의한 사안이라고 맞받아치는 상황"이라고 부연했다.

 

황희 국회의원이 인사말을 하러 연단에 올라오자 목동1-3단지 주민들의 야유소리는 더욱 커졌다. 황희 국회의원은 "조만간 목동1-3단지 주민분들을 위해 어떤 과정을 밟아왔는지를 설명드리고 싶다"며 운을 뗐지만 주민들의 야유소리가 커지자 "사실 종환원이 됐을 때 2개월 만에 아파트값 4억 오르지 않았습니까"라고 아쉬움을 표했다. 이어 "민간임대공공주택 제공을 통한 종상향 얘기도 상세하게 들어보시고 판단하셨으면 하는 바람"이라며 "설명회를 열고 그때 난상토론을 해도 늦지 않으니, 오늘은 다른 단지 분들한테 시간 낭비가 되지 않도록 협조해 주셨으면 한다"고 마무리했다.

 

뒤이어 김범식 ㈜비엠도시건축사사무소 대표가 본격적인 프레젠테이션 발표를 시작했다. 목동지구 택지개발사업 지구단위계획 재정비 용역은 지난 2016년 2월 시작됐다. 용역 착수부터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심의까지 6년 9개월의 시간이 걸렸다. 2019년엔 목동1~3단지가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설치를 조건으로 종상향이 가능하다는 심의가 통과됐고, 2020년 11월에는 교통영향평가 심의가 완료됐다.

 

김범식 ㈜비엠도시건축사사무소 대표가 이날 발표한 지구단위계획의 주요 내용은 ▲보행중심의 열린 주거 단지 ▲기성시가지와 연계한 커뮤니티 가로 조성 ▲통경축 및 입체적 스카이라인 계획 ▲공공보행통로와 연계한 보행 및 자전거 동선계획 등이다. 일방통행이었던 현재 교통체계를 양방향통행으로 변경하는 내용으로 교통영향평가에 임했지만, 양방향통행이 될 경우 교통량 급증에 따른 도로 마비와 일방통행을 전제로 출입구가 만들어진 기존 건물들이 피해를 볼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기존 일반통행 체계를 따르기로 결정했다는 내용도 추가 설명됐다.

 

김범식 ㈜비엠건축사사무소 대표는 "지구단위계획 변경(안)을 수립할 때, 목동1~3단지 종환원을 위한 노력을 하지 않은 게 아니다"라며 "단지별 13층 이상 비율을 볼 때, 2종일반주거지역인 1단지(23%)·2단지(21%)·3단지(20%)와 3종일반주거지역인 5단지(22%)의 차이가 크지 않다는 점에서 단지 간 형평성을 맞출 필요가 있다는 논리를 만들기도 했다"고 말했다.

 

결과적으로 2019년 12월 수정가결된 목동1~3단지 용도지역 결정안에 따르면, 현재 2종일반주거지역을 유지하여 기준용적률은 190%를 적용하되, 허용용적률을 기존 10%가 아닌 40%, 즉 230%까지 조정해 다른 단지와 동일한 기부채납률을 적용한다는 게 요지다.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기부채납하는 것이 아닌 조합이 소유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부동산 경기에 따라 수익이 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한편, 목동 택지개발지구 지구단위계획 결정 고시는 내년쯤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큰 틀에서 계획이 잡히면, 각 단지별로 안전진단을 통과한 뒤 정비계획(안) 작성에 착수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후 추진위원회→조합→사업시행인가→관리처분인가를 거쳐야 하며, 전세대란을 방지하기 위해 각 단지별 이주계획도 사업단계에 발맞춰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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