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그램 네이버 블로그 유튜브 줌 구글
메뉴

재개발·재건축 현장을 발로 뛰며, 겸허한 자세로 정보를 기록합니다. 속도와 깊이를 중시하는 언론사입니다.

시흥동 무지개아파트, 조합장 보궐선거 앞둬…조합원 "모두 화합해야"

시흥동 무지개아파트가 조합설립인가 후 3년 만에 사업시행계획(안) 인가까지 받으며 빠르게 달려왔지만, 올해 상반기 집행부 해임 이후 조합장 공석 사태가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오는 29일(일) 조합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사업속도를 최우선 가치판단으로 삼아야 한다는 게 조합원들의 중론이다.

 

27일 정비업계 따르면 시흥동 무지개아파트 재건축 조합은 조합장 보궐선거를 이달 29일(일) 개최한다. 시흥동 무지개아파트는 올해 5월 조합장과 이사 7명이 해임되면서, 남은 이사 1명이 5개월째 직무대행 체제로 조합 업무를 이끌어 왔다. 조합원들에게 배포된 임시총회 자료에 따르면, 조합 임원 후보는 ▲조합장(단독 출마) ▲감사(단독 출마) ▲이사(총 7명=아파트 3명+상가 2명+연립 2명) 등이다.

 

당초 조합 이사 후보에는 총 8명이 올라갔으나, 1명의 후보자가 일신상의 이유로 사퇴하면서 집행부 전원이 무투표로 무혈 입성이 가능한 상황이다. 물론 총회 성원 및 의결이 이뤄진다는 전제조건 하에서다. 무지개아파트 조합원들은 기존 집행부 해임을 이끌었던 연합회(비상대책위원회+평형권리찾기연합회) 내부적으로 입장차에 따른 갈등이 생기면서 총회 자체가 열릴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번 주 예정된 조합장 보궐 선거가 무산될 경우, 무지개아파트는 내년 3월까지 현재의 직무대행 체제로 유지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해임된 전 조합장의 임기는 내년 3월까지다. 무지개아파트는 올해 4월 시공사 선정을 위한 총회가 무효 판결이 나면서, 시공사인 DL이앤씨의 지위도 해제된 상황이다. 시공사인 DL이앤씨와 전 조합은 각각 법무법인 광장과 을지를 통해 항소심을 진행 중이다.

 

무지개아파트는 초창기 사업방식(조합vs신탁), 사업이 진행되던 도중에는 재건축 평형 확대와 관련한 이슈로 조합원들 간 의견차가 생겼다. 조합 집행부에 대한 불신으로 해임총회도 3번이나 시도됐다. 결과적으로 세 번째 해임총회에서 이사 1명을 제외한 집행부 전원이 해임됐고, 현재 새로운 조합장 선출을 위한 총회를 앞두고 있다. 하지만 내부 갈등으로 인해 조합장 보궐선거를 위한 총회 개최 여부는 불확실한 상황이다.

 

무지개아파트 A조합원은 "조합 집행부 해임 이후 새로운 조합장을 선출하는 과정에서 또 다른 갈등이 발생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조합원들이 바라는 점은 빠른 시일 내 재건축 사업을 통해 살기 좋은 집을 갖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사업시행계획(안) 인가를 받았지만 조합장도, 시공사도 없는 무주공산인 지금의 상황이 그저 원만하게 해결되기만을 바랄 뿐"이라고 토로했다.

 

무지개아파트 B조합원은 "재건축 사업이 지연될수록, 손해를 보는 건 조합원들"이라며 "이번 주 일요일 조합장 보궐선거가 무산될 경우, 당장 내년 3월까지 조합 업무는 사실상 마비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무지개아파트 조합원들 간 대승적 관점에서 서로 양보할 건 양보하고, 이해할 건 이해하면서 재건축 사업 성공이라는 하나의 목표만을 모두가 바라봐줬으면 하는 마음"이라고 덧붙였다.

 

무지개아파트 위치는 서울시 금천구 시흥동 109-1번지 외 3필지로, 구역면적은 28,336㎡다. 건폐율과 용적률은 각각 29%, 299%다. 재건축 사업을 통해 10개동 총 993세대가 공급될 예정이다. 무지개아파트는 현재 공급면적을 기준으로 ▲18평(400세대) ▲23평(99세대) ▲28평(140세대), 총 639세대로 이뤄져 있다. 사업시행계획(안)에 따르면, 주택공급계획은 전용면적을 기준으로 ▲39㎡(218세대, 임대아파트 128세대) ▲42㎡(53세대) ▲51㎡(306세대) ▲59㎡(45세대) ▲62㎡(76세대) ▲74㎡(183세대) ▲77㎡(5세대) ▲78㎡(5세대) ▲84㎡(102세대)로 계획이 잡혀 있다.

 

 


[하우징워치 뉴스 앱] - 한번의 터치로 정비사업 뉴스를

  • ① 아이폰(애플스토어)과 안드로이드폰(구글플레이스토어)에 접속한다.
  • ② 검색창에 하우징워치를 입력한다.
  • ③ 다운로드 후 이용한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바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한번의 터치로 하우징워치 뉴스를 읽어볼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