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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개발·재건축 현장을 발로 뛰며, 겸허한 자세로 정보를 기록합니다. 속도와 깊이를 중시하는 언론사입니다.

서울숲-압구정 잇는 보행교, 건설비 2,500억…조합원 고심 깊어질까

"우리나라는 산업화 시절, 우수한 한강변을 도로(올림픽대로·강변북로)에 다 내줬습니다. 압구정과 서울숲을 잇는 보행교는 한강을 생활권으로 포함시킨다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전 세계 많은 분들이 방문하시지 않을까요. 한강을 보는 것에 그치지 않고 체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전에 없던 새로운 패러다임이 아닐까 합니다. 물론 보행교가 아닌 다른 쪽으로 기부채납을 해도 되기 때문에 결국 주민분들 선택에 달려 있습니다."

 

압구정3구역 신속통합기획가로 참여한 남진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공학과 교수는 주민들이 서울시에 제안주신 보행교 관련해서 1년 동안 깊이 고민해 왔다는 점을 강조했다.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 위원이기도 한 남 교수는 주거지역에서 생활공간으로 바뀌어야 한다는 점을 설명하며, 압구정3구역 정비계획(안)에서 중요한 의사결정이 될 보행교는 온전히 주민분들의 희망 여하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서울시와 강남구청은 지난 25일 광림교회에서 압구정3구역 신속통합기획(안)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심소희 서울시 신속통합기획팀장의 PT발표 이후 주민들의 보행교 관련 질문이 계속됐다. 보행교 건설에는 시설 종류에 따라 적게는 1,000억원에서 많게는 3,000억원까지 건설비용이 든다. 신속통합기획(안) 공공기여 관련한 내용에는 추정 비용으로 2,500억원이 기재돼 있다.

 

압구정과 서울숲을 가로지르는 보행교는 압구정3구역이 기부채납해야 할 시설물이다. 압구정3구역 조합에서 100% 건설비용을 부담해야 하며, 이에 따른 반대급부로 서울시는 용적률 완화 인센티브를 줄 수 있게 돼 있다. 질의응답(Q&A) 시간에서 명노준 서울시 신속통합기획 과장은 보행교 관련해서 서울시 예산이 들어가지는 않는다는 점을 설명했다.

 

A조합원은 "보행교는 압구정3구역 주민들만 사용하는 게 아니라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사용하는 것"이라며 "서울시에서 일체 비용부담 주체에서 빠지고 주민들의 돈으로 만들어야 하는 건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에 심소희 팀장은 "보행교는 정주 환경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계획을 잡았고, 용적률 인센티브에 따른 공공기여의 일환으로 봐주시면 될 거 같다"고 설명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현재 역점 사업인 그레이트한강(한강르네상스 2.0)을 통해 시민을 위한 수변공간 조성에 힘쓰고 있다. 한강 전 구간을 시민들이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수변의 특성을 살린 공간을 만들어나가겠다는 게 핵심이다. 서울시가 올해 들어 속속 발표하고 있는 ▲서울링 ▲곤돌라 ▲아트피어 등도 한강을 시민들한테 돌려주겠다는 오 시장의 정책 방향성을 담고 있다.

 

신속통합기획(안)에 따르면, 압구정역부터 서울숲까지 이어지는 보행교 목표는 성수와 압구정을 하나의 생활권으로 형성하는 것이다. 퍼스널모빌리티로 이용가능한 전용 도로와 산책로, 다목적공간 등이 계획돼 있다. 물론 큰 틀에서 가이드라인 정도가 수립됐을 뿐, 세부적인 내용은 향후 압구정3구역 조합에서 정비계획(안) 입안 준비를 하는 과정에서 결정된다.

 

B조합원은 "보행교 건설에 필요한 추정비용이 얼마나 되는지를 우선 봐야 조합원들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보행교뿐만 아니라 덮개공원 등 기부채납 시설물을 짓는데 들어가는 비용을 조합에서 비교표로 제시해 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어 "재건축은 토지등소유자 입장에선 사업이라며, 기부채납을 통해 얻는 용적률 혜택과 면밀하게 비교해서 신중하게 의사결정을 내려야 하지 않겠냐"고 부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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