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5구역이 지난 달 한국전력과 보광변전소 이전 협약을 체결한 데 이어, 최근 교통영향평가에서도 경미한 사항 반영을 조건부로 수정의결을 받았다. 조합설립인가를 받은 지 올해로 벌써 10년차에 접어든 한남5구역은 여타 구역과 달리 사업시행계획인가 속도가 더딘 편이다. 조합원들의 인내심도 조금씩 한계를 보이는 와중에 조합은 하루 속히 사업시행계획(안)을 통과시키겠다며 전력을 다하고 있다.
17일 정비업계 다르면 한남5재정비촉진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 조합은 지난 12일 오후 3시 진행된 서울시 교통영향평가 위원회에서 수정의결을 받았다. 경미한 사항에 대해 일부 수정하거나 추가적인 교통개선대책만 제시하면 된다. 앞서 지난 9월 교통영향평가 심의위원회에서는 서빙고로의 교통량을 분산시키기 위해 아파트 단지 안쪽으로 3m 완충도로가 필요하다는 심의위원 의견이 나왔고, 한남5구역은 이를 모두 보완했다.
교통영향평가와 건축심의를 동시에 준비해 온 한남5구역으로선 예정에 없던 3m 완충도로가 생기면서 건축계획(안) 보고서 수정도 불가피해진 상황이다. 강변북로 쪽 완충도로가 하나 생기면 건축 설계도 상 기존에 수립해 놓은 아파트 동 배치도가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다. 한남5구역 입장에선 지난 9월 나온 서울시 의견을 두고 기존 입장을 고수하며 맞서기보다 수정보완을 택하며 조건부 수정의결을 올해 받아낼 수 있었다는 후문이다.
한 달 전에는 한국전력과 '보광변전소 지하이전 및 송전선로 지중화' 관련 협약을 체결했다. 2018년부터 이어온 한국전력과의 지난했던 4년의 협상이 협약으로 맺어진 것이다. 공사비는 한남5구역 조합에서 전액 담당하는 것으로 합의가 됐다. 한국전력 관계자에 따르면 한남5구역 조합이 공사비용을 전액 부담하기로 했지만, 대략적인 금액 관련해서는 아직 협의중인 사항이다.
보광변전소는 사업부지 서측(반포대교 옆) 도로변으로 이전하고 지상에 있는 송전선로를 철거하고 지중화함에 따라 토지 이용의 효율성을 증가시킬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또한 기존 변전소와 가공선로부지로 활용되던 한국전력 소유 토지 2,883평 중 약 1,940평을 아파트 부지로 활용하면서 보광변전소 관련 조합이 부담해야 할 공사비의 부담도 어느 정도는 상쇄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한남5구역 재개발의 가장 큰 걸림돌이었던 보광변전소 이전 협약이 지난 달 체결하면서 우려됐던 사안들이 조금씩 해결되는 모양새"라며 "한남2구역이 대우건설을 시공사로 선정하고, 한남3구역이 관리처분인가를 목전에 두자 한남5구역 조합원들도 조급함이 생기기 시작했지만 그래도 조합에서 올해가 가기 전에 사업시행인가를 위한 선행조건들을 큰 틀에서 해결한 건 다행스러운 일"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