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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남4·5구역, 사업시행인가 목표 정중동…층수 규제 완화 가능할까

 

작년 말 재정비촉진계획(안)을 변경한 한남4구역이 올해 교통영향평가와 건축심의 통과를 1차 목표로 설정했다. 인접한 한남5구역이 교통영향평가 통과에 적잖은 시일을 소요한 만큼,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빠른 시일 내 마무리하겠다는 방침이다. 교통영향평가를 끝낸 한남5구역은 용산구청과 사전 협의 결과 재정비촉진계획(안) 변경을 마친 뒤 건축심의를 진행하겠다는 방향으로 틀었다.

 

15일 업계 따르면 한남4구역은 올해 교통영향평가와 건축심의 완료에 매진할 계획이다. 한남5구역은 교통영향평가를 넘기까지 1년 넘는 시간이 소요됐고, 강변북로쪽 '도로 확장'을 전제 조건으로 가결받은 터라 재정비촉진계획(안) 변경 인허가 작업을 마치고 건축심의를 진행한다는 복안이다. 다만 작년 12월 도시및주거환경정비법이 개정되면서 토지등소유자들의 추정분담금 내역과 산출기준을 담아야 해 관련 작업도 선행돼야 한다.

 

한남5구역이 최근 조합원들에게 알린 소식지에 따르면, 올해 4월 말 건축심의 접수를 목표로 인허가 관청들과 협의해 나가겠다는 내용을 공표했다. 또한 서울시가 조합설립인가 후 시공사 선정을 가능케 하는 조례 개정이 올해 하반기 이뤄질 것임을 감안할 때, 2024년 상반기 시공사 선정을 위한 사전 준비작업도 밟아나가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사업기간 단축과 안정적인 자금조달 차원에서 조기 시공사 선정을 시사한 것이다.

 

한남4구역은 ▲최저지반고 18.5m 인상(보광빗물펌프장 폐지) ▲장문로일대 및 신동아아파트 포함 ▲특별건축구역 적용 등을 골자로 한 재정비촉진계획(안) 통과를 전환점으로 분위기 반전을 이룬 상태다. 한남뉴타운은 보광로와 장문로가 교차하는 사거리의 지반이 가장 낮다. 한강 범람에 따른 홍수로 침수 피해가 가장 빈번했던 지역이지만 최대 5.9m의 지반을 쌓아올리기로 결정됐다. 자연배수가 가능해져 보광빗물펌프장도 폐지된다.

 

관리처분인가를 준비중인 한남2구역·3구역에 뒤를 이어 한남4구역·5구역도 사업시행계획(안) 인허가를 위한 사전 준비작업에 매진하면서 속도를 내고 있다. 물론 동시에 철거 및 이주작업을 진행하게 될 경우, 전세난이 발생할 수 있어 용산구청은 구역별 입주시기를 고려하며 인허가 시기를 조정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 또한 주택수급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용산구청에 관리처분인가 시점을 조정하게끔 요청할 수 있다.

 

한남4구역·5구역은 교통영향평가→건축심의→환경영향평가를 거쳐 사업시행계획(안) 인가를 받을 수 있다. 다만 한남3구역이 상가 조합원들의 소송으로 이달 예정됐던 관리처분인가 결정이 사실상 기한 없이 연장되면서 다른 구역의 인허가 진행속도에도 연쇄적으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한편, 한남뉴타운 전 구역은 오세훈 서울시장이 취임한 뒤로 재정비촉진계획 상 묶여 있는 고도제한을 풀기 위해 다각도로 접촉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현재 한남뉴타운 전체 구역의 높이계획은 90m로 묶여 있으며, 최근 재정비촉진계획(안)을 변경한 한남4구역의 최고높이도 95m에서 73m로 약 22m가 줄어들었다. 한남2구역이 최고 45m며, 한남3·4·5는 모두 동일하게 73m를 적용하는 것으로 계획이 잡혀 있다. 약 20m가 줄어들었다는 건 6개층이 사라졌음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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