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그램 네이버 블로그 유튜브 줌 구글
메뉴

재개발·재건축 현장을 발로 뛰며, 겸허한 자세로 정보를 기록합니다. 속도와 깊이를 중시하는 언론사입니다.

[단독] 세종·신한·진명·주성, 한남4구역 수주전 격돌…조합원 선택은

한남뉴타운 내 알짜배기 사업장으로 꼽히는 한남4구역이 건축심의 전 교통영향평가에 조합 역량을 집중시키고 있는 가운데, 이달 열리는 2023년 정기총회에서 가장 중요한 협력업체인 정비사업전문관리업자를 뽑을 예정이다. 재정비촉진계획(안) 변경 인가를 받고 사업 속도가 붙고 있는 한남4구역 조합원들은 4곳의 최종 후보들 중 어떤 회사에 투표권을 행사해야 할지에 대해 고심하는 분위기다.

 

5일 정비업계 따르면 한남4구역은 이달 17일(토) 오후 2시 오산고등학교에서 열리는 2023년 정기총회에서 정비사업전문관리업자 선정 및 계약 체결 위임 관련 안건을 의결할 예정이다. 동시에 기존 정비업체(남제씨엔디)와의 계약 해지 안건도 상정된다. 한남4구역은 내부적으로 이사회와 대의원회를 거쳐 정비업체 교체 공감대를 형성한 뒤 최종 후보 4곳 ▲주성C.M.C ▲신한피앤씨 ▲진명시엔디 ▲세종코퍼레이션 등이 살아남았다.

 

한남4구역은 지난 4월 정비사업전문관리업자 현장설명회를 열었고, 이 자리엔 21곳의 정비사업전문관리업자들이 참여하며 치열한 경쟁을 예고했다. 이중 입찰에 참여한 곳은 총 8곳이었으며, 1차 서류전형과 2차 기술제안서 발표(PT)를 거치며 최종 4곳으로 좁혀졌다. 이달 열리는 정기총회에서 최종 1곳이 조합원 투표로 결정된다. 올해 1월 기준 서울시에 등록된 정비사업전문관리업자는 총 165곳이다.

 

2003년 설립된 세종코퍼레이션은 2007년 정비사업전문관리업을 추가하며 본격적으로 시장에 뛰어들었다. 세종코퍼레이션은 재개발·재건축·리모델링 등 다양한 부문에서 두루 정비 실적을 쌓아온 회사로, 최근에는 모아타운 구역으로 지정된 시흥5동 정비사업도 맡을 정도로 업무 범위를 다각화하고 있다. 2021년 기준 자본총계는 약 70억원이다. 

 

1993년 설립된 신한피앤씨는 강북에서 수많은 사업장을 이끈 경험을 갖고 있으며, 특히 가재울·이문휘경뉴타운(재정비촉진지구) 중심으로 트랙레코드를 쌓아왔다. 자본총계는 꾸준히 늘어나 2021년 기준 약 98억원으로 집계됐다.

 

진명시엔디는 1996년 농수산물 도소매업을 영위하다가 2002년 사업목적에 재개발·재건축업을 추가하며 본격적으로 정비업무를 시작했다. 부산 화명주공(5,239세대)과 수원 천천주공(2,571세대) 등의 정비사업 실적을 갖고 있다. 2022년 기준 자본총계는 약 25억원 규모다.

 

주성C.M.C는 1988년 '주성기획'이란 이름으로 시작해 35년간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에서 사업실적을 쌓아왔다. 잠실주공5단지, 신반포1차, 압구정아파트지구 특별계획3구역 등 강남3구 재건축 업무수행 실적 1위라는 점을 경쟁력으로 내세우고 있다.

 

한남4구역 정비업체로 선정된 후에는 ▲시공사 선정에 관한 업무 지원 ▲사업시행계획(안) 신청 업무 대행 ▲관리처분계획(안) 수립 업무 대행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도시및주거환경정비법에서는 정비사업전문관리업자 계약을 토지등소유자들에게 부담이 되는 계약으로 보고 있다. 정비사업전문관리업자는 조합 업무를 전후방에서 모두 관리하고 지원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한편, 한남4구역의 2023년 정기총회 안건은 ▲제1호 안건(2022년 사업비 승인) ▲제2호 안건(2023년 조합 예산안 승인) ▲제3호 안건(조합 기 수행업무 추인) ▲제4호 안건(자금의 차입) ▲제5호 안건(남제씨앤디 계약 해지) ▲제6호 안건(조합정관 개정) ▲제7호 안건(감정평가업체) ▲제8호 안건(정비사업전문관리업자 선정) ▲제9호 안건(총회 참석수당 지급) ▲제10호 안건(2023년 조합 정기총회 예산 승인)이 상정된다.

 

박일규 조운 법무법인 대표변호사는 "기존 정비업체가 소송을 제기하더라도 새로운 정비업체 선정을 저지할 방법은 없으며, 결국 용역비, 손해배상 등 금전적 정산 문제가 남을 뿐이다"며 "조합 역시 정비업체 변경에 따른 공백과 혼란을 최소화하려면 법령과 정관이 정한 절차를 철저히 준수해 후속 업체 선정을 둘러싼 시비가 생기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하우징워치 뉴스 앱] - 한번의 터치로 정비사업 뉴스를

  • ① 아이폰(애플스토어)과 안드로이드폰(구글플레이스토어)에 접속한다.
  • ② 검색창에 하우징워치를 입력한다.
  • ③ 다운로드 후 이용한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바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한번의 터치로 하우징워치 뉴스를 읽어볼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